한여름 같은..

습관 형성

I think,,,2010. 3. 30. 15:00
어제 밤. KBS2에서 습관에 대한 재미있는 프로를 했어요.
지난 가을에 촬영을 한 것을 재방한 것 같았는데, 프로명은 모르겠고 제목이  "습관"이었어요. (KBS 창원에서 제작한)
  
 
 
사람은 습관이 없었다면,
작은 무언가를 할 때에도 뇌의 상당 부분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라고 시작하기에
습관의 중요성을 말하려는건가, 싶었는데
 
1)습관은 무의식 중에 일어나는 것이고,
2)생성되기에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한지,
3)습관을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것이 요지였어요.
 
 
 
1) 운전에 숙달된 사람 3명 vs 운전에 완전 초보인 3명
    깜빡이등의 조작방법을 바꿔놓은 차를 운전하며,
    구구단을 외우다가 차선 바꾸기 및 좌/우회전하기 미션을 수행
-> 운전에 숙달된 습관을 가진 사람은 약 80~100%의 실패
    운전에 습관이 형성 안된 사람은 0~10%의 실패

 
 
 
2) 런던에 있는 대학에서 연구를 했는데, 습관이 형성되기까지 66일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네요.
지원자를 받아서 매일 반복할 행동을 골랐고
하지 않으면 이상하고, 불편하고, 어느새 나도 모르게 하고 있는 상황이 되었을 때 습관이 형성되었다.
라는 전제로 실험을 했어요.
 
생각보다 짧은 기간이라 새삼 놀랐어요.
매일 반복이어서 그런가? 싶기도 했구요.
 
 
 
3) 프로에서 지원자 6명(지각습관, 구토습관, 흡연습관2, 어지럽히기 습관, 밥 대신 과자만 먹는 습관)을
   선정하여 습관 끊기 실험
    * 지각습관 : 12시가 넘어야 일어나고 약속이 있어도 평균 2시간 늦는 사람
    * 구토습관 : 다이어트로 생긴 증상. 과식 후 배부른 느낌이 싫어서 몰래 구토
    * 흡연습관 : 하루에 2갑 이상 피며 손에 담배가 있는데도 담배를 찾고, 욕구가 없는대도 담배를 피던        
    * 어지럽히기 : 사용한 물건은 휙 던지고, 쌓인 짐을 옮기면서 생활하던
    * 밥대신과자 : 식구들이 다 밥을 먹는대도 혼자 과자 먹고, 밥은 전혀 입에 안대던
 
 step1. 인터뷰 및 스스로 행동 관찰 시트를 작성해서, 그 행동을 유발하는 이벤트를 찾아냈어요.
              (연결고리를 찾아내기 위해서)
          그리고 그 습관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찾아냈구요. 
              (무언가 얻거나 영향이 있어서 그 행동이 반복되는 것이기에)
 step2. 자신의 목표를 선언하고, 선언문을 만들어서 액자를 만들었습니다.
 step3. 습관 시트를 작성하며, 자신을 관찰했습니다.
 step4. 목표 달성 시점에 자신에게 주어줄 상과 벌을 정했어요. 
          방송에서 정확히 언급은 안했는데, 진행을 보니 상/벌이 주어지는 시점은 본인이 정한 것 같았어요.
           (시점이 모두 달랐음)
 step5. 놀랍게도 9개월 뒤, 모두다 습관의 연결고리를 끊었습니다.
 
새로운 습관이 형성되기까지 2)의 연구에서 나온 기간보다 오랜 기간이 걸렸지만,
(왜 그랬을까요? 나쁜 습관을 끊는거라서?)
무엇보다 습관 끊기에 중요한 것은 아래 3가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그 습관을 일어나게 하는 신호를 찾아내는 것
  - 자신에게 큰 가치가 있는 것을 상/벌로 정하는 것
  - 습관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의지를 믿고 사랑하는 것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있어요. 

규칙을 정하고 스스로 지키다가
어떠한 이벤트로 인해 흐름이 끊기면 다시 이어가기가 힘들어 지곤 하는데, (특히 운동!!!)
그리고 지키지 못하고 이전 모습 그대로 있는 자신을 보면 실망감과 속상함 짜증에
아예 안해버리기도 하는데.
 
요즘 저는 '그냥 아직 그걸 할 시기가 아닌거야,'  라고 생각하며 스트레스를 안받으려고 합니다만..
습관형성하기, 습관 끊기가 이러한 이유로 잘 안될 때
어떻게 바라보고 인지하면 좋을까요? 어떻게 넘어가면 좋을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놓치고 있는게 있을까요?
 

'I thi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려움에 대한 극복  (0) 2012.04.04
동기 부여  (0) 2010.04.20
리스크로부터 내과제를 Mark 하자  (2) 2010.03.16
자신를 관리하는 첫 단추. 제안.  (2) 2010.03.15
조직을 떠나게 하는 이유  (2) 2010.03.14